운동치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운동치료 HOME

운동치료

운동치료란?

kinesiatrics01.jpg중추 신경계 및 근.골격계 손상으로 인한 마비와 경직의 치료, 기능회복을 목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여 장,단기적 목표를 세우고, 적절한 근 긴장도의 유지 및 움직임의 재학습과 자세 조절능력 그리고 환자의 기능적 상태에 가장 적합한 잔존능력을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고 치료합니다.

본원 재활치료실에서는 보바스(Bobath), 중추 신경발달학적 치료(NDT) 및 고유 수용성 신경근 촉진법(PNF) 등의 교육 과정을 120시간 이상 이수한 전문 물리치료사가 1인의 환자를 1:1로 중점적으로 운동치료를 시행하고 아울러 보호자 교육을 통한 가정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운동치료 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추손상, 파킨슨병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장애 요통 관절염 골절수술 후 재활을 포함한 근골격계 질환이 있으신 분

매트운동

보행을 하기 전에 필요한 침상에서의 이동 기술이나 휠체어 이동 기술을 연습하고 침상에서 휠체어로, 휠체어에서 침상으로 이동하는 기술 등을 연습하여 환자들이 침상이나 휠체어를 이용하여 독립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또한 바닥, 침대, 의자에서의 자세 유지능력이나 자세 변경 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운동 프로그램입니다.

보행운동

보행(걷는동작)의 목적은 신체를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안전하게 이동하는 것입니다. 보행운동 프로그램에서는 보행에 필요한 여러 신체 요소들을 고려하여 환자의 보행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즉 보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근력, 지구력, 관절 가동범위, 균형능력, 상하지 협응, 자신감 등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들을 프로그램화 하여 보행을 증진시키는 운동 프로그램입니다.

기능적 전기 자극 치료

기능적 전기 자극(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 FES)은 자발적으로 제어하지 못하게 된 근육에 전기자극을 가하여 근육수축을 유발하고 기능적으로 유용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치료법입니다.
중추운동 신경원이 손상되어 마비현상을 나타내는 환자의 말초신경에 FES를 가하여 골격근의 수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환자의 마비된 근육을 수축시켜 걷는 동작이나 물건을 집는 것과 같은 기능적 동작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